본문으로 바로가기
메뉴

자주묻는 질문을 모아놨어요.

Q. 드림인증은 안전한가요? 믿고 쓸 수 있나요?

네. 드림인증은 강력한 보안 기술이 적용된 서비스로 걱정없이 사용하시면 됩니다.
드림인증은 PKI(Public Key Infrastructure), 모바일 보안 등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운영기준에 적정함을 인정 받은 서비스입니다.

Q. 드림인증은 회원가입을 해야하나요?

아니요. 드림인증은 불필요한 회원가입을 받지 않고 있습니다.
휴대폰 본인확인 등 간단한 신원확인 후 인증서 발급하여 사용이 가능합니다.

Q. 드림인증은 어떤 서비스인가요?

드림인증은 약 25년의 정보보안 관련 기술 및 노하우를 보유한 드림시큐리티에서 개발한 간편인증 서비스입니다.
드림인증 앱에서 발급한 인증서로 안전하고 간편하게 로그인, 전자서명 등 다양한 인증서비스를 제공합니다.

Q. 드림인증은 pc에 저장해서 사용할 수 있나요?

드림인증서는 고객님의 스마트폰에 설치한 드림인증 앱에서만 발급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Q. 드림인증은 해외에서 이용가능한가요?

해외에서도 드림인증 앱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단, 인증서 발급 시 해외에서 본인확인이 가능해야 합니다.
1. 휴대폰 본인확인이 가능한 본인 명의의 휴대폰이 필요합니다.
2. 본인 명의로 개설된 국내 계좌가 필요하며, 드림인증이 입금한 이력을 확인할 수 있어야 합니다.

Q. 드림인증은 법인도 이용이 가능한가요?

드림인증은 개인 및 개인사업자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법인 인증서비스는 추후 제공 예정)

Q. 드림인증은 국내 거주하는 외국인도 이용이 가능한가요?

네. 국내 통신사에 정상적으로 가입되어 있으며, 국내 은행에 본인 명의의 계좌를 보유하고 계시면 드림인증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단, 여권으로 통신사에 가입하신 경우에는 드림인증 서비스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Q. 드림인증 서비스 이용에 연령 제한이 있나요?

드림인증은 만 14세이상부터 드림인증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Q. 알뜰폰에서 이용 가능한가요?

알뜰폰에서도 드림인증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Q. 모든 휴대폰에서 이용 가능한가요?

드림인증 서비스는 안드로이드 6.0 이상, iOS 12.2 이상의 스마트폰에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하위 OS버전을 사용 중이라면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이후 사용해주세요.

Q. 드림인증(APP) 설치 안하고 드림인증서만 사용할 수 있나요?

드림인증 앱 설치 후 서비스 이용 가능합니다.

Q. 본인명의 휴대전화가 없으면 드림인증서 발급이 안되나요?

본인명의의 휴대전화에서만 발급이 가능합니다.

Q. 개인인증서로 무엇을 할 수 있나요?

드림인증 개인인증서는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요구하는 모든 전자서명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1. 공공 및 금융기관 사이트 로그인
2. 중요 문서 열람, 보험료 조회, 성인인증 등에 필요한 간편인증
3. 각종 신청서, 계약서, 동의서, 증빙자료 등의 전자문서에 고객 본인의 서명 또는 수취확인이 필요한 전자서명
4. 그 외 전자서명이 필요한 모든 분야에서 사용 가능

Q. 여러 휴대전화 기기에서 개인인증서를 이용할 수 있나요?

개인인증서는 고객님 명의의 휴대전화 1대에서만 발급할 수 있습니다.
고객님께서 다른 휴대전화에 인증서를 추가로 발급 받으실 경우 이전 휴대전화에 발급된 인증서는 자동으로 폐지됩니다.

Q. 개인인증서는 어떻게 발급할 수 있나요?

[개인인증서 발급 절차]
1. 앱스토어 또는 구글플레이에서 드림인증 앱을 설치
2. 드림인증 앱 메인화면에서 [인증서 발급하기] 선택
3. 약관동의 ▶ 휴대전화 본인 확인 ▶ 계좌인증 ▶ 비밀번호 설정 ▶ 인증서 발급

Q. 개인인증서는 어떻게 재발급 할 수 있나요?

드림인증 앱에서 개인인증서를 재발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드림인증 앱 ▶ 인증서 관리 ▶ 내 정보 관리 ▶ 재발급

Q. 개인인증서의 유효기간은 몇 년인가요?

인증서의 유효기간은 발급일로부터 3년입니다.

Q. 개인인증서는 어떨 때 폐지되나요?

개인인증서는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폐지되며, 폐지된 인증서는 이용하실 수 없습니다.

1. 고객님이 인증서 폐지를 신청한 경우
2. 인증서 비밀번호 5회 이상 잘못 입력한 경우 등
3. 그 외 인증서 폐지 사유는 전자서명인증업무준칙 [4.9.2.3. 신청 및 폐지절차]를 참고 하세요.

Q. 드림인증의 개인사업자인증서로 무엇을 할 수 있나요?

드림인증 개인사업자인증서는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요구하는 모든 전자서명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1) 전자상거래
: 조달청 나라장터 전자입찰, 공공기관 입찰, 국세청 홈택스, 전자계약, 기타 전자상거래 업무
2) 인터넷 뱅킹, 기타 금융권 간편로그인
3) 기타분야
: 인터넷 지로, 전자 보증, 건설인/허가, 4대 보험료 조회, 등에 필요한 사업자 인증
4) 그 외 전사서명이 필요한 모든 분야에서 사용 가능

Q. 개인사업자인증서 발급은 무료인가요?

드림인증 개인사업자인증서는 출시 기념 이벤트로 "1년형 상품"을 "무료"로 제공합니다.
(* 1년형 무료 이벤트 종료 후 유료화 예정)

Q. 개인사업자인증서 신청 전에 필요한 서류가 있나요?

개인사업자인증서 신청시 사업자등록증명 서류가 필요합니다.
* 사업등록증명 서류를 전자문서 지갑을 통해 보내주셔야 합니다.

Q. 여러 휴대폰 기기에서 개인사업자인증서를 이용할 수 있나요?

개인사업자인증서는 고객님 명의의 휴대전화 1대에서만 발급할 수 있습니다.
동일한 개인정보로 다른 휴대전화에서 인증서를 발급 받으신다면 이전 휴대전화의 인증서는 자동으로 폐지됩니다.

Q. 문서열람용 번호가 기억이 나지 않아요?

정부24에서 사업자등록증원 문서 열람용 번호를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정부24 앱]
전자증명서 ▶ 내증명서 우측 상단 메뉴 ▶ 나의 전자문서지갑 ▶ 보낸내역 ▶ 리스트에서 자물쇠 옆의 숫자가 '문서열람번호'입니다.

Q. 문서열람용 번호를 입력하니 잘못된 번호라고 나와요?

정부24에서 발급한 문서 열람용 번호를 확인해주세요.
5회 잘못된 번호를 입력한 경우 당일 인증서 발급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발급 절차가 어려우시면 고객센터 1668-2948로 문의를 주시면 자세히 안내드리겠습니다.

Q. 대표가 2인 이상일 경우도 신청이 가능한가요?

드림인증 개인사업자인증서는 "대표자 1인"(단독대표)에 대해서만 인증서 신청만 받고 있습니다.
(*대리인 또는 공동대표/각자대표인 사업자는 인증서 발급 신청 불가)

Q. 개인사업자인증서는 발급 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드림인증 개인사업자인증서 발급 절차]
드림인증 앱 (사이트) 접속 ▶ 인증서 발급 신청 ▶ 검증 ▶ 드림인증APP 인증서 발급

Q. 개인사업자인증서는 발급 신청은 어떻게 하나요?

[드림인증 개인사업자인증서 발급 신청]
드림인증 (사이트/앱) 접속▶ 개인사업자인증서 신청 ▶ 상품선택 및 약관동의 ▶ 휴대폰 본인확인 ▶ 문서열람용 번호 입력 및 확인 (대표, 사업자 확인) ▶ 신청완료

Q. 개인사업자인증서는 발급은 어떻게 하나요?

[드림인증 개인사업자인증서 발급]
1. 앱스토어 또는 구글플레이에서 드림인증 앱 설치
2. 드림인증 메인화면에서 [인증서 발급하기] 선택
3. 약관동의 ▶ 휴대폰점유인증 ▶ 휴대폰본인인증 ▶ 사업자용 인증서 선택 ▶ 등록조회번호 입력 ▶ 계좌점유인증 ▶ 인증서 비밀번호 및 생체정보 등록 ▶ 인증서 발급 완료

Q. 개인사업자인증서 발급 심사(검증)는 얼마나 시간이 소요되나요?

영업일 기준으로 1~2일 소요되며, 심사결과에 대해서 문자로 알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Q. 개인사업자인증서는 어떻게 재발급 할 수 있나요?

드림인증 앱 > 인증서 관리 > 내 정보 관리 메뉴에서 재발급 하실 수 있습니다.

Q. 개인사업자인증서의 유효기간은 몇 년인가요?

인증서의 유효기간은 선택하신 상품에 따라 다릅니다. 1년형 (무료) 는 발급일로부터 1년입니다.
유효기간 만료 30일 전부터 갱신이 가능하며, 갱신 후 다시 1년 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년형 만료 60일, 3년형 만료 90일)

Q. 개인사업자인증서 갱신기간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인증서의 유효기간은 선택하신 상품에 따라 다릅니다.
1년형 (무료) 는 발급일로부터 1년입니다.

Q. 개인사업자인증서 갱신을 할 수 있나요?

현재 드림인증에서 개인사업자인증서는 갱신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고 있습니다.

Q. 회사명 (상호명, 사업자명) 변경이 되었는데 인증서를 사용할 수 있나요?

회사명이 변경이 되셨으면 개인사업자인증서 재발급을 진행 해주세요.

Q. 개인사업자인증서는 어떨 때 폐지되나요?

개인사업자인증서는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폐지되며, 폐지된 인증서는 이용하실 수 없습니다.

1. 고객님이 인증서 폐지를 신청한 경우
2. 인증서 비밀번호 5회 이상 잘못 입력한 경우 등
3. 그 외 인증서 폐지 사유는 전자서명인증업무준칙 [4.9.2.3. 신청 및 폐지절차]를 참고 하세요.

Q. 인증서 사용내역은 어디서 확인할 수 있나요?

- 드림인증 앱에서 확인이 가능하십니다.
- 드림인증 앱 ▶ 사용내역 메뉴에서 확인

Q. 인증서 사용내역은 언제 시점까지 확인할 수 있나요?

최근 1년간 인증서로 서명 완료한 사용 내역을 드림인증 앱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Q. 제가 사용하지 않은 내역이 있어요.

이용하지 않은 내역이 있을 경우 드림인증 고객센터로 연락해 주시면 확인해 드리겠습니다.
고객센터 : 1668 - 2948
(평일 오전 9시~ 오후 6시 이용가능)

Q. 휴대폰 기기를 변경하면 기존 인증서를 사용할 수 있나요?

변경한 휴대전화의 개인정보 (이름, 휴대폰 번호 등)가 드림인증에 등록된 정보와 동일하다면 재발급을 통해 인증서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 재발급 후 기존 인증서 사용불가)

Q. 드림인증 앱을 삭제 후 다시 설치하면 기존 인증서를 다시 사용할 수 있나요?

드림인증 앱을 삭제하시면 기기 내 인증서는 삭제됩니다.
(* 삭제 후 드림인증 앱에서 재발급 가능)

Q. 드림인증서는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나요?

드림인증은 발급일로부터 3년의 유효기간이 있습니다.
영구적인 사용은 불가하십니다.

Q. 전자서명 시 서명요청 알림이 오지 않아요.

1. 드림인증 앱 설치 및 인증서 발급 확인
2. 드림인증 앱 알림 허용 확인
[안드로이드]
휴대전화 설정 ▶ 알림 ▶ 적용할 앱 ▶ 드림인증 ▶ 알림 허용
[ios]
휴대전화 설정 ▶ 알림 ▶ 드림인증 ▶ 알림 허용

Q. 개인사업자인증서 심사 결과 문자가 오지 않아요.

드림인증 고객센터로 연락해 주시면 확인해 드리겠습니다.
고객센터 : 1668 - 2948
(평일 오전 9시~ 오후 6시 이용가능)

Q. 드림인증서를 해지할 수 있나요?

드림인증 앱의 '인증서관리 > 인증서 삭제'에서 드림인증 서비스를 해지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을 원하신다면 인증서를 새로 발급하여 서비스를 이용해 주세요.

Q. 인증서 비밀번호는 어떻게 변경할 수 있나요?

드림인증 앱 > 인증서관리 > 전자서명 인증방식 인증서 관리 > 인증서 비밀번호 변경 메뉴에서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Q. 인증서 비밀번호 시도 횟수에 제한이 있나요?

5회 이상 틀린 비밀번호로 입력할 경우 기존인증서는 폐지되며 인증서를 재발급 받으셔야 합니다.

Q. 개인인증서 비밀번호를 잊어버렸어요.

드림인증은 비밀번호 찾기 기능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비밀번호를 잊어버렸을 경우에는 인증서를 재발급 해주세요.

Q. 전자서명 시 서명요청을 어떻게 확인할 수 있나요?

전자서명 요청시 고객님의 휴대전화로 알림(푸시)이 발송 됩니다.
알림이 10초 이상 지나도 오지 않을 경우, 드림인증 앱을 직접 실행하여 서명을 진행해 주세요.